상세정보
걸작과 졸작 사이
- 저자
- 김이산 저
- 출판사
- 반니
- 출판일
- 2021-05-31
- 등록일
- 2022-06-21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19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졸작이 알려주는 걸작의 이유졸작이 품은 예술정신을 찾아서우리는 ‘미술’하면 대부분 화려한 걸작만을 떠올린다. 미술가들의 천부적 재능이 넘치는 그림 앞에서 그 미술가를 좌절하게 한 졸작들은 상상하기 힘들다. 하지만 인간이 그러하듯 수많은 사람이 기억하는 미술의 대가도 불후의 걸작을 탄생시키기까지 수많은 졸작을 그려왔다. 그리고 이 졸작들은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미술가가 미처 통제하지 못한 에너지를 품고 발견되길 기다리고 있다. 졸작은 예술가의 진정성, 실험정신, 모험, 도전, 좌절, 고민, 의도, 성격 등 걸작이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면을 드러내고 있다. 미술가의 진정성과 절망, 실패와 투지의 과정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것이다.전 세계적으로 졸작을 주제로 삼은 미술서적은 찾아보기 힘들다. 더구나 한 미술가의 걸작과 졸작을 집중적으로 비교한 예는 극히 드물다. 『걸작과 졸작 사이』는 졸작을 탐닉한다. 졸작의 조건을 분석해 미술가의 예술세계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체계적으로 전한다. 회화는 인간의 시각이 가진 고유한 인지 체계의 특성을 집대성하여 재편한 결과물이다. 그래서 한 미술가가 한평생을 바쳐 이룩한 예술세계를 일부 작품만으로 온전히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 이를 온전히 이해하고 평가하려면 반드시 그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모두 이해해야만 한다.예술은 결핍을 채우며 균형을 맞춰나 가는 행위의 결과물이다. 마찬가지로 걸작은 수많은 습작과 졸작이라는 결핍을 채우며 자란다. 진정한 예술정신은 끊임없이 작품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졸작은 창작자의 고민과 작품이 지닌 약점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에 전문가가 예술가에 대해 평가를 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저자소개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1983년 고등학교 재학 중에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떠났다. 1989년 파리 국립고등순수미술학교(L'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Beaux-Arts de Paris)를 졸업하고 1990년 파리 국립고등응용미술학교(L'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Art Decoratif de Paris)에서 공부했다. 파리에서 25년 동안 창작 활동을 했으며 현재 주로 서울에서 미술가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FIAC(프랑스), SIAC(프랑스), NICAF(일본), Art Fair of Melbourne(오스트레일리아) 등의 세계적인 아트 페어(Art Fair)에 참가했다. 아르코 미술관 등 여러 그룹전과 13번의 개인전을 열었고 국립현대미술관, 한림미술관, AGFA 등에 작품이 소장되었다. 1994년 문화체육부 해외 문화 사절과 2012년 아르코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외부평가위원을 역임했다. 2004년 단행본 어린이 그림책 비평서 《똑 똑 똑 그림책》을 출간했다.
목차
Prologue 졸작을 넘어 걸작으로PART 1 걸작과 졸작에 관한 사유졸작의 의미 - 졸작의 재조명 / 졸작과 미적 감각 / 졸작의 원인걸작의 조건 - / 생명력 / 주관적인 미 / 자유 / 시간 / 하고 싶은 이야기 / 상상력 / 독창성 / 회화성 / 의미부여 / 항상성 / 보편성 / 본성 / 고유성 / 균형 / 조화 / 자연스러움 / 유연성 / 단순 / 절제 / 심오함 / 순수 / 완성도 / 집중도 / 상징·알레고리 / 관념 타파 / 감정이입PART 2 미술가산드로 보티첼리 - 초기 르네상스의 마지막 거장 / 수수께끼의 화가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출현 / 보티첼리 작품알브레히트 뒤러 - 나무는 보았으나 숲은 보지 못한 화가 / 기하학자였던 판화가 / 북부 유럽의 르네상스 / 뒤러 작품티치아노 베첼리오 - 색의 마술사 / 천직 화가 / 베네치아의 르네상스 / 티치아노 작품엘 그레코 - 그리스에서 온 이방인 / 독창적 화가 / 마니에리스모 / 엘 그레코 작품페테르 파울 루벤스 - 천운의 소유자 / 다양한 매력을 가진 화가 / 바로크 양식 / 루벤스 작품요하네스 페르메이르 - 인물이 들어 있는 정물화 / 신비한 화가 / 북부 유럽의 시민적 바로크 양식 / 페르메이르 작품프란시스코 고야 - 오만방자한 귀머거리 화가 / 적나라한 성격 묘사의 달인 / 낭만주의 / 고야 작품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 이상에 잠식된 화가 / 빛을 잃은 천재적 기교 / 신고전주의 / 앵그르 작품장 프랑수아 밀레 - 인물이 들어 있는 풍경화 / 농부에게 애정이 없었던 부농 출신 화가 / 리얼리즘 / 밀레 작품Epilogue 벌거벗은 임금님 참고 문헌 미술 용어 찾아보기미술가 찾아보기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