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내 마음을 위한 뇌과학 - 어제의 나를 위로하고 내일의 나로 성장하는 실천 방법

내 마음을 위한 뇌과학 - 어제의 나를 위로하고 내일의 나로 성장하는 실천 방법

저자
쿼카쌤 지음, 백정엽 감수
출판사
노르웨이숲
출판일
2025-03-11
등록일
2025-05-1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1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닥터프렌즈> 우창윤 교수, 경희대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 추천!
*눈치 보는 걱정쟁이였던 그는 어떻게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을까?
*7개월간 스레드 조회수 450만 이상!, 지금 가장 사랑받고 있는 의대생 작가의 마음 성장기

\'늘 불안하고, 생각이 많고, 집중하기 어렵고, 무기력하고 우울하기까지- 도대체 난 뭐가 문제라서 이 모양일까?\' \'그건 모두 뇌에서 자연히 일어나는 일일 뿐이에요.\'

스레드에서 화제만발! 의대생 ‘쿼카쌤’의 뇌과학 이야기를 이제 책으로 만난다. 무기력, 우울, 산만함, 불안감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뇌과학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내 마음이 내 뜻대로 안 되어 괴로웠던 그 시간들은 내 뇌를 잘 다루지 못했던 것 일뿐. 뇌의 작동 방식을 알고 나면 나를 괴롭히던 문제를 풀 힘이 생기고,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길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내 마음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뇌과학을 만났다
뇌과학에서 찾은 의대생의 마음 성장기

‘난 왜 이렇게 사람들 말에 쉽게 상처받을까?’
‘쇼츠 보기 시작한 지 한 시간째- 멈출 수가 없네.’
‘왜 항상 남의 눈치를 보게 될까.’
‘맡은 프로젝트는 성공했는데, 요즘 왜 이렇게 무기력하지?’

마음과 생각, 행동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제부터는 달라지겠다고 아무리 다짐을 해봐도, 결국은 같은 자리를 맴돌며 자기 의지력이나 성격을 탓하곤 한다. 자신을 탓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고, 우울해지기도 한다. 내성적인 성격에 유달리 감각이 예민했던 저자도 항상 이런 불편함을 느끼며 살았다. 불안이나 걱정에 쉽게 사로잡히고 때론 공황에 빠지기까지- 마음의 문제들 때문에 항상 고민하고 자책했던 그는 어느 날 뇌과학을 만나게 되고, 놀라운 사실 하나를 깨달았다. ‘내 잘못보다는 단순히 뇌에서 일어나는 일일 뿐이구나.’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느끼던 감정이나 생각들도 사실 뇌라는 신경 시스템이 다른 신체 기관들처럼 기능을 수행하면서 생겨나는 ‘신체적 현상’이었구나. 살아가며 만나는, 마음과 생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은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그에 적합한 조치를 취할 때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뇌과학이 알려주었다.

뇌의 작동 방식을 아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괴롭히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기 시작했다. 뇌과학이라는 렌즈로 세상을 바라보자 평소 고민해왔던 마음과 생각의 문제는 물론, 타인과 세상과의 문제도 풀어낼 방법이 보였다. 의과대학 학생인 그는 자신에게 크게 도움이 되었던 뇌과학 지식들을 쉽게 풀어 써서 2024년부터 공유하기 시작했다. 자신과 같은 문제들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돕고 또 위로하고 싶어서였다. 그의 뇌과학 스레드는 개설 후 7개월 동안 450만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그처럼 자기 마음과 생각의 문제로 고민했던 사람들은 자기 경험을 거리낌없이 털어놓는 그의 솔직함에 깊이 공감하고, 새롭게 알게 된 뇌과학 지식에 흥미와 놀라움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궁금하고 고민했던 문제부터, 지금 여기에서 시작하는 뇌과학
상처받은 나를 위로하고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는 법

현대인이 살아가는 생활 환경에는 뇌를 괴롭히는 위험 요소들이 수두룩하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경쟁적인 사회, 끝도 없이 주의력을 뺏고 끝내는 중독을 부르는 디지털 미디어들- 옥스퍼드 사전이 2024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한 ‘뇌 썩음(brain rot)’은 자극적이고 품질이 낮은 온라인 콘텐츠를 과도하게 소비하다 정신이 피로해지고 지적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자조하는 표현으로, 이런 단어가 사용된다는 것은 대중들이 ‘뇌의 건강’을 우려하고 있다는 추세를 보여주기도 한다. 뇌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만 이 ‘뇌 썩음’의 시대를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내 마음을 위한 뇌과학)은 뇌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바로 실천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모두 모았다. 1부 ‘위로의 뇌과학’에서는 불안, 우울감, 무기력, 산만함, 번아웃, 스트레스 등 요즘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고 고민하는 마음의 문제들에 대응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각각의 문제 상황에서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와 함께, 생활 속에서 손쉽게 따라해 볼 수 있도록 뇌를 ‘달래는’ 다양한 실천 방법을 소개한다. 2부 ‘성장의 뇌과학’에서는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들과 함께, 뇌의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모았다. 뇌를 더 건강하게 하는 올바른 휴식, 수면, 운동법부터, 감사와 추억의 힘으로 더 성장하는 법, 칭찬과 공감으로 더 나은 관계를 만드는 법, 의대생으로서 추천하는 집중력과 기억력 높이는 방법 등 뇌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각자 가장 궁금했던 주제부터 자유롭게 펼쳐 읽어보자. 뇌를 알면 알수록 이제까지 몰랐던 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성장의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