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버클리대학교의 사회 심리학 교수이자 세계 최고 의사결정 전문가인 샬런 네메스는 ‘반대’의 힘에 대해 평생 연구해왔다. 그에 따르면 반대는 내용이 아니라 행위 자체만으로도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반대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를 자극하며, 다양성을 확보해 더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게 만들어준다. 저자는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반대가 가진 힘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샬런 네메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심리학 교수.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코넬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시카고대학교, 버지니아대학교,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하고, 초빙교수로 브리스틀(영국), 파리(프랑스), 트렌토(이탈리아), 만하임(독일)에 머물렀다. 2004년에서 2005년에는 영국 버밍엄에 위치한 애스턴 경영대학원에서 레버흄 재단의 초청 연구원으로, 2005년에서 2009년에는 런던 경영대학원의 조직행동학 초빙교수로 활약했다. 오리건주 변호사 협회, 미국 법조인 협회, 미국 주립대학 총장 협회에서 기조연설을 맡았다.
그가 주도한 심리학 연구 다수는 〈와이어드Wired〉, 〈뉴요커New Yorker〉를 포함한 여러 유명 언론매체에 소개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역자 : 신솔잎
프랑스에서 국제대학을 졸업한 후 프랑스, 중국, 국내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번역 에이전시에서 근무했고 숙명여대에서 테솔 수료 후, 현재 프리랜서 영어강사로 활동하며 외서 기획 및 번역을 병행하고 있다. 다양한 외국어를 접하며 느꼈던 언어의 섬세함을 글로 옮기기 위해 늘 노력한다. 옮긴 책으로는 《최강의 인생》, 《유튜브 레볼루션》, 《내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연습》,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 《직장인의 말연습》,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이 삶을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기다리는 마음》, 《죽음을 생각하는 시간》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힘, 반대
1부 다수와 소수의 설득법이 다른 이유
1장. 다수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반대하기
2장. 단 한 명만으로도 변화할 수 있다
3장. 신념이 있는 반대의 힘
2부 생각을 확장하는 반대의 힘
4장. 합의는 때로 이성을 파괴한다
5장. 반대는 다양한 생각과 사고를 만든다
3부 집단사고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법
6장. 집단 결정, 오류를 범하기 쉬우나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7장. 더 나은 결정을 위한 방법은 따로 있다
나가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없는 세상을 꿈꾸며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