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환호 속의 경종

환호 속의 경종

저자
유용태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06-09-18
등록일
2013-05-20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5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20세기 동아시아 역사를 지역사로 파악하고 비교사로 접근한 역사 이론서 <환호 속의 경종>. 유럽중심주의와 일본제국주의의 산물인 낙후된 동양관, 냉전체제, 중화주의 등에 포위되어 실종된 아시아를 살려내고 우리 안에 내면화된 '아시아 부재'를 파헤친다. 20세기 동아시아 역사인식의 여러 문제들을 성찰하며, 비교지역사의 시야에서 접근하는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는 사고의 결과를 실험하기 위해 우리가 갖고 있는 유일한 실험실이라 믿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동아시아 범주의 사고 실험을 모색하고 그 가능성을 타진한다. 지나간 과거지사를 되짚어 성찰함으로써 현재의 삶 속에 '과거의 힘'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깨닫게 하여 현실의 행위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선택에 이르도록 돕는 일이야말로 역사교육의 몫이라고 강조한다.

1부에서는 연속된 혁명의 20세기 중국 역사가 사회주의 제도의 수립으로 귀결되면서 한반도와 베트남의 현대사에 미친 영향을 염두에 두고, 그 혁명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2부에서는 예외적 초월적 지위를 자처하는 중ㆍ일ㆍ미 3대 제국의 논리와 그것이 어떻게 상호 결합하여 곤경을 더욱 심화하였는지 다루고 있다. 3부에서는 동아시아사를 하나의 지역사로 파악하여 비교사적으로 접근할 경우 풍부하고 의미 있는 사고의 실험실을 갖게 될 수 있다고 그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