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 저자
- 설흔
- 출판사
- 예담
- 출판일
- 2007-07-20
- 등록일
- 2013-05-20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5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조선 최고의 문장가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비밀은 무엇일까?
조선 최고의 문장가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비밀을 추적하는 인문실용소설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연암 박지원의 이론과 문장은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의 정신과 방법을 담고 있어서 오늘날 더욱 유효하다. 이 책은 연암의 글쓰기를 다룬 소설로, 사실과 허구의 결합이라는 측면에서는 팩션(faction)이다. 글쓰기를 중심으로 연암과 그의 시대를 형상화하고, 실용적인 글쓰기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에서는 연암의 글을 둘러싼 표절 시비를 추적하는 과정을 통해 연암의 글쓰기 비밀을 파헤친다. 저자들은 연암의 글에 얽혀 있는 비밀을 추적하는 연암의 아들 종채와, 종채가 읽는 소설 속의 주인공인 김지문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연암의 글쓰기 비밀에 접근하였다. 마치 연암의 제자가 된 것처럼, 연암의 삶의 공간에 들어가 글쓰기를 배우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소설 속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 책은 인문적 깊이와 실용성을 결합한 시도를 바탕으로, 연암의 정신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글쓰기 활동을 살펴본다. 글쓰기 방법뿐만 아니라 연암의 정신과 삶의 자세도 함께 배울 수 있다. 글쓰기 방법론보다 중요한 글쓰기의 첫 걸음인 독서의 중요성부터 글쓰기의 자세까지, 친절하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2007년 메인선서위원회 - 인터넷 교보문고 <오늘의 선택> 부분 추천도서
저자소개
설 흔 서울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며 소설을 썼다. 선인들, 그중에서도 조선 후기를 살았던 인물들의 삶과 사상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그들이 생각하고 열망했던 것들을 이 시대에 소통되는 언어로 재연하는 것이 앞으로의 꿈이다.
박현찬 서울대학교에서 문학과 언어학, 철학을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는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에 대해 공부했다. 철들고 나서부터 말과 글, 이야기, 인간의 사고 과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가깝게 혹은 멀리 그와 관련된 연구와 일을 주로 하고 있다. 웅진출판 인터넷사업본부장, (주)오란디프 대표이사를 지내고 현재 스토리로직의 대표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경청』이 있다.
목차
서장
1장 제비가 날다
1. 책이 인연을 만든다
2. 아버지를 따르다
3. 연암에게 가르침을 청하다
2장 붉은 까마귀를 보다
1. 푹 젖는 것이 귀하다(글쓰기 법칙 : 정밀하게 독서하라)
2. 글쓰기를 겨루다
3. 천지만물이 모두 책이다(글쓰기 법칙 : 관찰하고 통찰하라)
3장 문장가 한신을 되새기다
1. 박제가를 만나다
2. 법고창신의 이치를 배우다
(글쓰기 법칙 : 원칙을 따르되 적절하게 변통하여 뜻을 전달하라)
4장 이는 어디에서 생기는가
1. 사이의 묘를 깨닫다
(글쓰기 법칙 : 관점과 관점 사이를 꿰뚫는 ‘사이’의 통합적 관점을 만들라)
2. 스스로를 잊지 말라
5장 사마천의 마음을 배우다
1. 글쓰기를 병법에 비유하다
(글쓰기 법칙 :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글쓰기 수칙 11가지)
2. 사람 사이에는 무엇이 있나
6장 기이문을 보내다
1. 다시 만나다
2. 나비 잡는 마음을 배우다(글쓰기 자세 : 사마천의 분발심을 잊지 말라)
종장
후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