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제가 전면에 등장한 최초의 순간부터 지금까지! 청소년들을 위한 세계 경제 역사!
『청소년을 위한 세계 경제사』는 인류 최초의 경제 활동이라 할 수 있는 농업의 발명부터 산업혁명, 자본주의의 등장, 세계 경제의 미래까지, 세계 경제역사를 미래 경제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이하였다. 동양이나 서양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시각에서 경제사의 흐름과 역사 속의 경제 현장을 바라보았다.
그 동안 여러 권의 어린이용 경제책을 펴냈던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마음껏 살려 세계 경제사를 지루하지 않게 풀어냈다. 생산 경제활동의 시작, 고대 동서 경제의 교류, 중세 도시와 시장의 발달, 르네상스와 떠오르는 유럽, 산업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세계대전 이후 세계화의 시대 등 세계 경제사를 파노마라처럼 펼쳐 놓았다.
뿐만 아니라 제일 뒷부분에는 한강의 기적을 이룬 한국경제에 관해 정리하였다.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한 한국경제를 되돌아보고 21세기 한국경제의 현주소를 이야기한다. 특히 본문에 나오는 중요 용어 및 중요 인물은 바로 옆에 따로 칸을 마련하여 해설하였으며, '쉬어가기' 코너를 통해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추가 지식을 전달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세계 경제사 속에는 단순히 경제 이야기만 담긴 것이 아니라 세계의 역사도 함께 엿볼 수 있다.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들 속에서 경제는 어떻게 변해갔는지, 또는 경제로 인해 세계의 역사가 어떻게 바뀌어갔는지를 살펴보는 재미가 있다. 풍부한 컬러 그림이 등장하여 경제와 역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이들도 흥미를 가지고 술술 읽어나갈 수 있다.
▶ 제목에 '청소년'이란 단어가 들어가 있지만 치밀한 구성과 적절한 통계, 각종 팁을 제공하여 대학생은 물론 직장인들까지 경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이들이 보기에 적당한 책입니다.
저자소개
석혜원
서울대학교 소비자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한국경제신문> ‘한경 에세이’ 필자를 지냈고, 국악방송에서 ‘석혜원의 알기 쉬운 경제문답’을 진행했으며, 현재 메트로은행 서울지점 부지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자녀들이 어렸을 때 볼 만한 경제 책이 없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용돈 좀 올려주세요』를 쓴 이래 계속해서 경제를 막연하게 어렵고 딱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좀더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글쓰기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용돈 좀 올려주세요』 『단숨에 깨치는 경제상식 1, 2』 『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경제상식이 쑥쑥 크는 꼬물꼬물 경제이야기』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 역사를 통해 경제의 미래를 읽는다
제1부 경제의 역사, 첫 장면
01 생산 경제활동의 시작
02 금속의 사용과 교역
제2부 고대 동서 경제의 교류
01 그리스 로마시대의 경제
02 동서양을 이어준 실크로드
03 우리 조상들의 경제생활
04 인더스문명과 고대 인도의 변화
제3부 중세 도시와 시장의 발달
01 봉건제도의 형성과 몰락
02 중국의 비약적인 경제발전
03 통일신라와 고려의 경제
04 이슬람제국과 일본의 발전
제4부 르네상스와 떠오르는 유럽
01 새로운 항로의 개척과 중상주의
02 세계의 강대국으로 군림했던 중국
03 농사를 모든 일의 근본으로 보았던 조선
04 세계 곳곳에서 부는 변화의 바람
제5부 산업혁명의 시대
01 산업혁명의 시작
02 산업혁명의 확산
03 자본시장과 노동시장의 변화
04 아시아 국가들의 달라진 운명
제6부 자본의 시대가 시작되다
01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산업의 발달
02 불평등한 조선의 개항
03 중국과 오스만제국의 쇠퇴
04 공격받는 자본주의와 대공황
제7부 성장과 번영, 세계화의 빛과 그림자
01 세계대전 이후의 경제발전
02 석유파동과 신자유쥬의의 등장
03 아시아의 성장
04 세계를 지배하는 미국의 경제력
05 일상생활의 혁명
제8부 한강의 기적을 이룬 한국 경제
01 비약적인 경제성장
02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뜨렸다
03 21세기 한국 경제의 현주소
경제사연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