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스스로 성장하는 나무 2 (완결)

스스로 성장하는 나무 2 (완결)

저자
문현실
출판사
더플래닛
출판일
2012-06-18
등록일
2013-05-28
파일포맷
PDF / EPUB
파일크기
1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스스로 성장하는 나무'는 불교적 관점에서 쓰여졌습니다. 윤회동행자론의 시작인 것입니다. 마음의 대화자를 의미하기도 하고, 그 이상의 존재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동물과 다르다고 나누지만, 그것은 걷고 말하고의 차이라고 합니다. 동물은 그들의 언어로 소통을 하고, 그것은 의사소통되어 그들의 사회는 유지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환경적 진화로서 인간보다 더한 환경에 적응하는 존재입니다. 더욱이 그들은 뜁니다. 그 속도는 인간이 현대 문명에서 발견한 자동차와 같습니다.
고로 인간과 동물의 차이가 불교적 관점에서 본 다면 누구의 선후인지 알기 힘든 것 같습니다. 고로 마음에 질문을 하고 대답을 요구합니다.

불교는 육식을 멀리하고, 살생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극단으로 가면, 고려의 불교처럼 나라를 위해서 충합니다. 그것은 더러운 것도 해탈의 불편한 요소도 아니며, 당연한 것입니다. 고로 불교는 한 나라에서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 하에서 사람들 안에서 형성되어 성장합니다.

답은 알 수 없지만, 그들은 융화하고, 사람들 안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겸손하고, 나서지 않으며, 항상 긴장하며 사유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적 사유로 소크라테스의 문답법과 대화법, 산파술을 포함합니다. 이는 불교에서 무척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한 승화와 해탈의 과정은 관점으로 받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