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공지능의 기본과 필수적인 5개의 키워드를 한 권으로 배울 수 있는 만화책.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에 관련된 딱딱한 사항들을 부담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가볍고 수월하게 읽어내려 흥미를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각 장의 내용마다 만화와 그 해설이 상세하게 펼쳐져 만화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내용과 필수적인 키워드를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AI란 무엇인가에 답하기 위해여 인간의 뇌에 관해 설명하고, AI의 역사에서는 1차, 2차 열풍의 쇠퇴와 3차 열풍의 전성을 딥러닝에서 찾아 활발한 발전상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기계학습과 딥러닝의 실체를 설명하고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창의성의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인공지능이 과연 미래를 어떻게 바꿔가는지, 많은 기업들의 투자가 천문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들이 상세히 설명되고 있다. 끝으로 AI와 직면하는 과제가 언급되는데 감시 네트워크와 사생활, 자율 주행차의 책임 소재 등을 논하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에게 빼앗길 일과 남을 일들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그리고 AI가 극도로 발달하면 인간을 완전히 능가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AI가 자기 능력을 초월하는 AI를 스스로 생성하는 시점을 싱귤러리티라고 한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 : 마쓰오 유타카 (Yutaka Matsuo,まつお ゆたか,松尾 豊)
도쿄대학 대학원 공학계 연구과 준교수로 인공지능, 웹마이닝, 빅데이터 분석을 연구하고 있다. 도쿄대학 공학부 전자정보공학과를 졸업하고, 2002년 동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연구원, 스탠포드대학 객원 연구원, 싱가포르국립대학 객원 준교수를 역임했다.
인공지능학회 학생 편집위원을 시작으로 편집위원, 부편집위원장, 편집위원장 · 이사를 거쳐 2014년부터 윤리위원장을 지냈다. 일본 탑클래스 인공지능 연구자의 한 사람으로, 인공지능학회로부터 논문상(2002년), 창립 20주년 기념 사업상(2006년), 현장이노베이션상(2011년), 공로상(2013년)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인공지능과 딥러닝』, 『인공지능은 그런 일까지 할 수 있나요?』등이 있다.
역 : 변문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학사 후 동대학원 석사. 일본 동경대학교 정밀 기계공학과 공학박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강사, 충남대학교 교수 역임. 독일 Karlsrue 대학 파견 연구 참여. 서울대학교 부설 자동화시스템공동연구소 운영위원, 기술고시/기술사 시험위원,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부속 산업기술연구소 소장, 대한기계학회 충청지부장, 대한기계학회 생산 및 설계공학부문위원장, 한국 CAD/CAM학회 고문 등 역임. 현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목차
처음으로
chapter 1 인공지능의 정의
해설 01-1 '인간의 뇌'와 '인공지능
해설 01-2 인공지능의 정의
칼럼 01 '지구파' or '우주파'?
chapter 2 인공지능의 역사
해설 02-1 인공지능의 탄생
- 제 1차 AI붐 -
해설 02-2 지식을 손에 넣은 인공지능
- 제 2차 AI붐 -
칼럼 02 '컴퓨터와의 대화'
chapter 3 인공지능의 새로운 시대①
해설 03-1 제3차 AI붐과 기계학습
해설 03-2 기계학습의 확산과 과제
chapter 4 인공지능의 새로운 시대②
해설 04-1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해설 04-2 인공지능 연구의 돌파구
칼럼 03 '2021년의 충격'
chapter 5 인공지능과 마음
해설 05-1 마음과 신체성
해설 05-2 인공지능과 창의성
칼럼 04 '강한 AI'와 '약한 AI'
chapter 6 인공지능이 바꿔가는 미래
해설 06-1 인공지능(AI)를 이끄는 기업들
해설 06-2 '눈을 가진 기계'의 활용
칼럼 05 '인공지능과 지적재산권'
chapter 7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가져다 주는 것
해설 07-1 인공지능이 직면하는 과제
해설 07-2 싱귤러리티와 그 후의 미래
주요 참고 문헌 및 URL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