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짜릿한 상대성이론
- 저자
- 타냐 버브
- 출판사
- 다른
- 출판일
- 2022-05-25
- 등록일
- 2025-12-08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19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늘었다 줄었다, 마법 기차 타고 떠나는
이상하고 아름다운 상대성이론 여행
알듯 말듯 수수께끼 같은 상대성이론의 비밀을 풀기 위해 유쾌한 부녀가 다시 뭉쳤다.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짜릿한 상대성이론》은 과학철학계의 노벨물리학상이라 불리는 라카토스상을 수상한 과학자 아버지와 그래픽 아티스트인 딸이 아인슈타인 상대성이론의 주요 개념을 직관적인 그래픽과 함께 보기 쉽고 읽기 쉽게 정리한 책이다.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이상한 양자역학》을 통해 양자역학의 세계를 여행한 두 저자는 이번에도 역시 특유의 위트 넘치고 기발한 비유로 상대성이론을 설명한다.
이 책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무대는 무한히 뻗어 있는 선로 위의 열차다. 주인공은 마치 서부영화의 한 장면처럼, 열차 위에 올라타 다른 열차로 뛰어넘고, 총격전을 펼치기도 한다. 그런데 이 미친 열차에서는 시간이 늘었다 줄었다, 길이가 늘었다 줄었다 한다. 독자들은 주인공과 함께 열차 위를 뛰어넘으며 ‘시간 팽창’, ‘동시성의 상대성’, ‘길이 수축’ 같은 특수상대성이론의 수수께끼 같은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을 이용한 비유와 상징만으로 상대성이론을 설명한다고 아쉬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 이 책 후반부에 실린 ‘괴짜를 위한 노트’에는 이 책에 소개된 각 예시를 설명하는 정확한 값과 방정식이 실려 있다. 물리학 교수이자 라카토스상 수상자인 제프리 버브가 특별히 공들여 작성한 부분이다. 정확한 수치를 계산해야 마음이 놓이는 독자들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타냐 버브
Tanya Bub
예술과 과학의 접목을 꿈꾸는 과학 작가. 캐나다 맥길대학교에서 과학철학을, 에밀리카아트앤디자인대학교에서 순수예술을 공부했다. 20여 년 동안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일하면서 자연스레 과학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이상한 양자역학》에 이어서 이 책 역시 아버지인 제프리 버브와 함께 썼다. 현재 캐나다 빅토리아에서 두 자녀와 함께 시를 지으며 가족을 위한 SF영화를 구상하고 있다.
저자 : 제프리 버브
Jeffrey Bub
미국 매릴랜드대학교 철학과와 물리과학기술연구소의 교수. 양자정보와 컴퓨터과학 공동센터의 명예연구원이기도 하다. 저서 《양자역학의 해석》을 통해 양자역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술한 공로로 1998년 과학철학계의 노벨상이라 부르는 라카토스상을 받았다.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예일대학교, UC어바인 등 유수의 대학에서 세계적인 석학들과 함께 활발한 연구를 펼쳤다. 타냐 버브와는 과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창조적인 글로 함께 풀어내는 친구 같은 부녀 사이다.
역자 : 송근아
대학에서 물리학을, 대학원에서 국제영어교육 TESOL을 전공했다. 글밥아카데미 출판번역과정을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좋은 영어 원서를 함께 읽고 가르치는 일도 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 《우주를 정복하는 딱 10가지 지식》, 《더 마블 맨》, 《내 생에 한 번은 상대성이론 이해하기》 등이 있다.
목차
서문
이 책의 사연과 읽는 방법
시작하는 글 _ 빛은 정해진 속도로 움직인다
에피소드 I _ 시간은 상대적이다
에피소드 II _ 움직임에 따라 길이가 수축하는 동시성도 마찬가지다
에피소드 III _ 이것은 매우 특정한 어떤 양으로 작용한다
에피소드 IV _ 그로 인해 에너지와 질량의 등가원리가 밝혀졌다
보너스 코너 _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괴짜를 위한 노트 _ 회의적인 상대주의자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