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야만적 불평등(Savage Inequalities)>의 저자 '조너선 코졸(Jonathan Kozol)'이 새롭게 펴낸 화제의 책 『젊은 교사에게 보내는 편지』. 전미도서상 수상작가이자 교육자인 조너선 코졸이 초임교사에게 교직이라는 직업이 갖는 즐거움과 어려움, 열정에 대한 보상 등에 대해 자상하게 들려준다.
이 책의 편지들은 프란체스카(가명)라는 초임 교사가 보스턴 도심의 저소득층 거주지에 있는 어느 초등학교에 부임한 뒤, 저자에게 써보낸 편지들에 대한 답장이다. 자문을 구하거나 수업 참관을 요청하는 등 갓 부임한 젊은 교사가 보낸 편지에는 올바른 교육에 대한 고충어린 심경과 열정이 담겨 있다.
★ 이 책의 Tip!
교직에 첫발을 내디뎌 여러 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초임교사는 물론 사회 정의가 무엇이고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교사와 교육전문가,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조너선 코졸 Jonathan Kozol
40여 년 동안 도심의 빈민거주지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미국의 교육과 사회 정의의 문제에 전념하였다. 《이른 나이의 죽음(Death at an Early Age)》, 《국가의 수치(The Shame of the Nation)》, 《야만적 불평등(Savage Inequalities)》, 《놀라운 은총(Amazing Grace)》 등의 책을 썼으며, 교사가 된 첫해에 쓴 《이른 나이의 죽음》으로 National Book Award를 수상했다.
옮긴이: 김명신
이화여자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중·고등학교 영어교사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미스터 핍》, 《더버빌 가의 테스》, 《폭풍의 언덕》, 《마초로 아저씨의 세계화에서 살아남기》, 《끝나지 않은 2000년의 전쟁》, 《플랜더스의 개》, 《거울나라의 앨리스》, 《셰익스피어 이야기》, 《조앤 롤링》, 《마틴 루터 킹》, 《벤저민 프랭클린》, 《단순함에 대하여》, 《관심》 등이 있다.
목차
독자에게 전하는 말 … 9
1. 학생들과 함께하는 삶 … 11
2. 공감대 형성 … 17
- 교실에서의 첫 나날들
3. 학부모들 알기 위해서는 … 31
4. 연륜 있는 선배에게 배우기 … 43
5. 야생화 … 55
6. 악동 다스리는 법 … 69
- 우리를 좋아하지 않기로 작정한 듯
보이는 아이들에 관한 견해
7. 인종 분리된 학교 현실 … 83
8. 전문용어의 남용 … 99
9. 심미적 즐거움 … 111
- ‘위글리’ ‘와블리’ ‘아웃!’
10. 고부담 시험과 그 외의 현대적 불행 … 123
11. 가장 위험한 최악의 아이디어 … 144
- 교육 바우처(Education Voucher)와 공립학교의 민영화
12.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 165
죄악입니다.
13. 순수의 상실 … 186
-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대한 소견
14. 증인으로서의 교사 … 206
15. 희망의 씨앗, 명랑함의 원천 … 225
에필로그 … 245
후기 프란체스카 선생님과의 대화를 회고하며 … 256
옮기고 나서 …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