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수메르 신화에서 만난 최초의 사랑
<수메르, 최초의 사랑을 외치다>는 수메르 신화에서 찾은 최초의 사랑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이다.「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이야기」로 잘 알려진 저자가 인간이 가장 오랫동안 들어온 러브스토리이며, 가장 오랫동안 섬겨온 여신과 남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신 인안나와 남신 두무지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1997년부터 쓰기 시작한 수메르 신화 시리즈 2권의 1부이다. 인안나와 두무지의 죽음과 부활에 중점을 두기 위해 관련 없는 부분은 생략하였으며, 인안나와 두무지의 사랑과 결혼에 관한 여러 단편의 점토판 문서들, 엔키와 엔릴에 연관된 점토판 문서들, 그리고「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이야기」의 내용 일부를 덧붙였다.
저자는 여러 수메르 학자들이 해독해낸 점토서판의 내용을 확인하고, 수메르 설형문자의 행간을 다시 해석하며 내용을 심화시켰다. 인안나와 두무지에 대한 점토서판을 소개하면서 그 설형문자를 분석하여 내용을 요약하였다. 또한 해설을 통해 그에 대한 다양한 논제들과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신화와 인류학을 공부하였다. 20여 년 동안수메르의 신화․역사․문명과 거의 모든 시간을 함께 보냈고, 수메르어․악카드어와 같은 고대어를 해독하며 인류의 ‘최초’를 찾아 나섰다.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수메르어 판본가 악카드어 판본으로 구성된 점토서판 원문 모두를 음역한 작품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2005년)를 발표하여 많은 독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이후 《청소년을 위한 길가메쉬 서사시》(2006년)를 집필하여 2007년 문화관광부 교양부문 우수도서로 선정되었다. 《신화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2002, 가람기획)를 발표했다. 지리산에 살면서 수메르 신화 시리즈를 집필하고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일러두기
1부 최초의 사랑 - 인안나와 두무지의 사랑과 죽음, 그리고 부활
1. 인안나, 저승으로 귀를 기울이다
2. 인안나, 행장을 꾸리다
3. 모든 것은 '메'로부터 나왔다
4. 인안나, 에리두로 잠입하다
5. 인안나, '메'를 손에 넣다
6. 닌슈부르, 유념하라
7. 엔릴, 장가들다
8. 인안나, 시치미를 떼다
9. 인안나, 죽었다 살아나다
10. 엔키, 진정한 사랑은 이런 거야
11. 우투, 두무지를 구하다
12. 인안나와 두무지, 부부가 되다
13. 게쉬틴안나, 차라리 내게 이런 불행이
14. 두무지, 죽다
15. 인안나, 두무지의 운명을 정하다
2부 수메르 신화의 비밀 - 김산해 선생과 함께 한 7일간의 인터뷰
첫째날 수메르에 대하여 알아야 할 것들
둘째날 처음 만나는 도시 우루크
셋째날 최초의 신의 도시 에리두
넷째날 신들의 성역, 엔릴의 도시 니푸르
다섯째날 저승의 땅 간제르
여섯째날 수메르의 러브스토리
일곱째날 수메르! 신의 죽음과 부활
참고 문헌
사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