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총독부 공문서

조선총독부 공문서

저자
박성진
출판사
역사비평사
출판일
2007-07-25
등록일
2013-05-20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175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조선총독부 공문서 이해를 위한 길잡이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공문서를 기록학적 시각으로 접근한 연구서 <조선총독부 공문서>. 일제 식민정책사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사료인 조선총독부 공문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기록학 연구방법론에 입각해 조선총독부가 어떤 공문을 어떻게 생산하고 관리하였으며, 각 공문이 식민통치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일제의 기록관리체제와 그들의 식민지 지배방식을 살펴본다.

이 책은 근대적인 공문서 양식이 자리 잡기 시작한 대한제국기 공문서 양식의 변화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공문서의 문서양식을 비교하며, 근대 공문서 양식의 탄생과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또한 문서주의에 입각한 조선총독부 공문서 양식의 표준화 작성 과정과 유통 경로, 보존과 활용, 비밀기록관리와 문서 폐기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일제의 공문서 관리체제가 원활한 식민지 관리를 위한 문서 생산, 유지, 활동에 치중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아울러 조선총독부 기록관리방식 자체를 검토한 개별 연구를 넘어 식민지 기록관리와 식민통치의 본질을 연결해 연구하고 있으며, 그러한 점에서 기록학계 연구의 일보 전진을 보여주는 책이다. 역사학과 기록학의 경계에서 이 둘의 공통 영역에 관한 사례 연구로서 기록학과 역사학의 연구방법론 확대에 기여하고, 기록관리의 중요성과 기록학 연구의 사회적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했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