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기를 넘나들며 벌어진 위대한 수학자들의 치열한 경쟁
역사 속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아르키메데스부터 갈루아까지 2000년이라는 시간동안 새로운 세계를 열어나갔던 위대한 수학자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위대한 수학자들》은 수학만을 향한 고집으로 평생을 수학에 몸바친 수학자들의 일생과 업적, 숨겨져있던 일화와 수학자들끼리의 관계, 수학의 역사 등을 수학자들의 일생을 따라 흥미롭게 풀어낸다.
로마대군에 맞선 아르키메데스, 행성의 운동법칙을 꿰뚫어 본 케플러와 천재 수학자 뉴턴, 시대를 앞선 가우스, 두 번이나 논문을 잃어버린 비운의 수학자 갈루아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이야기를 그들이 살았던 문화와 세계 정치 사정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께 소개한다.
저자소개
지은이 이와타 기이치 岩田義一
1916년 출생, 2000년 사망. 오이타 현大分縣에서 태어나 도쿄 데이코쿠 대학東京帝國大学 이학부 물리학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 조교를 거쳐 이학박사가 되었다. 1981년까지 오차노미즈 여자 대학お茶の水女子大學 교수를 역임했고, 1964년에 <정전자장에서 전자, 그리고 이온의 운동에 관한 연구〉로 니시나상仁科賞을 받았다. 서양 고전 철학의 일인자인 다나카 미치타로田中美知太郞에게 가르침을 받았으며, 루크레티우스Titus Lucretius Carus의《만물의 본성에 대하여De rerum natura》(공역, 1965년, 지쿠마 쇼보筑摩書房)를 번역했다.
이 책은 그가 34세일 때 집필한 책이다.
옮긴이 김정환
건국대학교 토목과 졸업. 인터넷 번역 교육 기간 트랜스쿨에서 일본어 번역가 과정을 이수했으며 현재는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 《아빠가 가르쳐주는 수학》, 《내 아이에게 꼭 가르쳐 주고 싶은 수학》, 《수학 걸》, 《답이 없는 문제》, 《골 때리는 수학 문제》, 《10세부터 배우는 상대성 이론》, 《CEO의 메모 : 시간과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부자의 법칙》, 《컬러 마케팅》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Ⅰ고대의 수학
아르키메데스
그리스 시대 이전
피타고라스
Ⅱ근세 수학의 근원
갈리레이
케플러
데카르트
페르마
파스칼
하위헌스
Ⅲ근세 수학의 개화
뉴턴
라이프니츠
베르누이 일가
다랑베르
오일러
라그랑주
라플라스, 몽주, 르장드르
Ⅳ 근세 수학의 고봉(高峰)
새로운 행성의 발견
가우스
코시
아벨
아벨과 야코비
갈루아
에필로그
주요 수학자 연대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