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옛사람들의 삶과 희로애락이 담긴 유물의 이야기가 읽는 사람의 마음을 위로한다”
_강인욱 고고학자
V 영국 아마존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V 고고학자이자 BBC 역사 다큐멘터리 진행자 닐 올리버의 고고학 에세이
V 5만 년 전 네안데르탈인의 장례식, 360만 년 전 고인류 가족의 발자국…
유물과 유적에 얽힌 흥미롭고 경이로운 이야기
5만 년 전 네안데르탈인의 장례식, 360만 년 전 고인류 가족의 발자국… 경이로운 인류 역사의 천일야화가 펼쳐진다. 『잠자는 죽음을 깨워 길을 물었다』는 20여 년 동안 BBC 역사 다큐멘터리 작가이자 진행자로 활동해온 고고학자가 가족, 집, 사랑, 죽음, 상실, 지구 등 인간의 영원한 화두를 주제로 전 세계 36개 유물과 유적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볼수록 신비로운 실제 유물과 유적 사진 들이 수록되어 있어 책의 재미와 가치를 더한다.
탄자니아 라에톨리에서 발견된 360만 년 전 고인류 가족들의 발자국, ‘인류 최초의 농부’들이 살았던 9000년 전 터키 차탈 후유크 마을, 호모 사피엔스를 깡그리 멸망시킬 뻔했던 인도네시아 토바 화산 폭발과 빙하기에 관한 이야기까지. 흡입력 있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감정, 언어, 예술, 종교 등 ‘인간성’을 이루는 것들의 기원을 찾게 된다. 독자들은 자연스레 우리가 어떻게 우리가 되었는지, 그 경이로운 인류의 기원을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의 백미는 서정적인 문체와 풍부한 이야기다. 저자는 역사적 사실만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흔히 볼 수 있는 4대 문명의 유적이나 황금 유물이 아닌 한 ‘인간’의 삶이 담긴 유물에 주목하며, 거기에 깃든 감정과 생각들을 생생히 재현해낸다. 무리 중 가장 약한 자를 돌보았으며, 망자에게 꽃을 바치며 애도했던 네안데르탈인의 무덤에 관한 이야기는 비애에 찬 감동을 전한다.
고고학자 강인욱은 “이 책이 우리를 이끄는 곳은 유적지라기보다 인간성의 깊은 근원지”라며 긴 추천의 글을 보내왔다. ‘저 황량한 유적들 사이에서 우리처럼 살고, 사랑하고, 걱정하고, 하루하루를 버텨냈던 옛사람들’의 이야기는 고단한 일상 속에서 우리가 잊고 잊던 생의 가치를 일깨운다.
저자소개
저자 : 닐 올리버
영국의 고고학자이자 작가, 역사 커뮤니케이터.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그곳의 광활한 자연 풍광과 거대한 유적들에 둘러싸여 자랐다. 글래스고대학교에서 고고학 석사를 우등 졸업으로 마친 뒤 고고학 연구를 이어나가며 《가디언》, 《헤럴드》 등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했다. 『영국의 섬 100곳에 관한 이야기TheStory of the British Isles in 100 Places』를 비롯해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 역사책을 집필했고 한 권의 역사 소설을 썼다. BBC에서 20여 년 동안 20편이 넘는 역사 교양 프로그램의 각본을 쓰고 진행을 맡았으며, 영국 예술 영화 텔레비전 아카데미BAFTA에서 수상한 역사 다큐멘터리 〈코스트Coast〉의 메인 진행자로 활약하며 영국을 넘어 유럽 전역과 미국에도 이름을 알렸다. 대중에게 역사를 전달해온 공로로 2011년에는 애버테이대학교로부터, 2015년에는 글래스고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스코틀랜드 문화유산 보존 단체 ‘내셔널트러스트 스코틀랜드National Trust for Scotland’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영국의 뉴스 채널 〈GB 뉴스〉에서 진행을 맡고 있다. 아내와 아이들, 그리고 두 마리 아이리시 울프 하운드와 함께 유서 깊은 도시 스털링에 살고 있다.
역자 : 이진옥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유니버시티칼리지 런던에서 석사학위를,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고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환경과 문화의 상호작용, 위기와 대응이라는 화두로 강의와 연구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작업을 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1장 가족
가족의 탄생
나도 모르는 사이에 천사를 만날 수도
첫 번째 농부들
2장 지구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기억
원을 향한 끌림
길의 발명
3장 집
인류 최초의 대기실
집의 의미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
4장 세입자들
이 세계의 세입자들
벼랑 끝의 사피엔스
당신이 젖은 흙냄새를 좋아하는 이유
5장 기억
우리를 우리이게 하는 것
뼈와 망각
사람이 앉았던 자리
6장 공존
네안데르탈인과 사피엔스
동물과 인간
옛것과 새것
7장 나아가기
쉼 없이 이동하는 삶
파도 너머로
역경을 헤치고 별을 향하여
8장 영웅
철의 길
해야 할 일을 할 용기
이름 없는 개인들의 죽음
9장 이야기
에덴의 고래 사냥꾼들
작은 것들을 음미하기
믿음의 역사
10장 상실
말보다 오래된 소리
황야에 드리운 그림자와 잃어버린 언어들
죽음의 탄생
11장 사랑
애도하는 인간
비르카, 잊을 수 없는 얼굴
오딘의 마지막 귓속말
12장 죽음
여신의 신랑감
두려움에 잡아 먹힌 사람들
야성의 부름
감사의 말
사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