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연구업적을 도둑맞은 비운의 천재, 여성과학자 '로잘린드 프랭클린'의 생애를 다룬 전기. 맹렬한 추진력과 열정을 가지고 이중나선 발견의 숨 가쁜 과학사를 만들어간 그녀의 일대기를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프랭클린이 이룩한 발견과, 그녀의 삶 자체가 뿜어냈던 생명력을 진솔하게 펼쳐보인다. 또한 20세기 과학사의 가장 위대한 발견에서 부당하게 지워져버린 그녀의 이름과, 여자였기에 힘겹게 싸울 수밖에 없었던 현실에 대해 들려주고 있다.
저자소개
◆ 브렌다 매독스 Brenda Maddox
세계적인 전기작가로 작품이 10개국어로 번역되었다. 《노라: 노라 조이스의 전기 Nora: Biography of Nora Joyce》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우수전기상, 국제작가협회(PEN) 은상 등을 수상했다. D. H. 로렌스의 전기는 1974년 화이트브레드 전기상을 수상했다. 예이츠의 결혼생활에 관해 쓴 《예이츠의 유령들 George's Ghosts》은 1998년 사무엘 존슨상 최종후보에 올랐다. 현재 《이코노미스트》의 국내 사정부문 편집장, 영국과학저술가협회 회장, 영국왕립학회의 과학사위원회 위원이다.
◆ 나도선
서울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생약학 전공으로 석사를 받았으며, 미국 북일리노이대학교 화학생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앨라배마 의과대학 연구원, KIST 생화학연구실장 등을 거쳐 현재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며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이다. 2002년 대학민국 과학기술훈장을 비롯해 다양한 과학상을 수상했으며,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과 권익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외에 130여 편의 연구논문과 보고서를 냈으며 번역서로는 《생물정보학》 《생화학》 등이 있다.
◆ 진우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했으며, 미국 텍사스 M&A 대학 평생교육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인터넷 불교대학 Buddhistweb.com의 기획실장으로 있으며, 대한불교진흥원 불교문화센터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이기도 하다. 옮긴 책으로는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 《힘》 《일곱 봉지 속의 지혜》 《이 세상은 나의 사랑이며 또한 나다》 《깨달음의 길》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달마, 서양으로 가다》가 있다.
목차
- 프롤로그 : DNA의 다크 레이디
[ PART 1 ]
. 영국 유대인으로 태어나다
. 걱정스러울 만큼 영리한 아이
. 케임브리지로 가다
. 과학자가 되기 위한 불굴의 투지
. 석탄의 산업적 응용의 길을 열다
. 센강의 좌안에서
. 운명의 시작, 다시 런던으로
[ PART 2 ]
. 생명이란 무엇인가
. 킹스칼리지, 윌킨스와의 만남
. DNA 패턴을 발견하다
. 이중나선을 향한 경쟁
. 유레카 그리고 굿바이
. 세상의 주목을 피하다
[ PART 3 ]
. DNA의 이웃 핵산
. 오, 아메리카
.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적들
. 두 개의 종양
. 죽기에는 너무 바쁜
. 명료함과 완벽성
- 에필로그 : 죽음 이후의 삶
- 참고문헌
- 옮긴이의 글 : 세계적인 한국인 여성과학자의 출현을 고대하며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