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마음으로 하는 경영! 성공경영에 이르는 5가지 배려의 원칙!
라모코 그룹의 자회사인 라모코 정유회사 사장 해리 하트웰. 능력과 추진력에서는 나무랄데 없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냉정하다. 라모코 그룹 부사장 자리를 놓고 재정 담당이사와 신경전을 벌이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쓰러진다. 이때 한 여성이 찾아와 인생의 진실로 들어서는 5가지 열쇠를 찾아 완성하면 삶을 연장시켜 주겠다고 제안하는데…
『행동하는 배려』는 남을 배려하는 리더, 더 나아가 남을 배려하는 인간이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해리 하트웰'이란 가상 인물을 통해서 묘사했다. 직장인들에겐 야근이나 급여, 업무과다도 스트레스의 큰 요인이겠지만, 상사나 부하직원과의 매끄럽지 못한 관계도 스트레스의 주된 요인이다. 저자는 인간관계의 기본을 '배려'라고 말한다.
그리고 새로운 경영의 지평을 여는 마음의 행로를 통해 새로운 리더의 길을 제시한다. 원칙과 규칙을 따지는 주인공이 '마음으로 하는 경영'을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성공경영의 기본을 배운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인생에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도 곰곰이 사색해볼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좁은 의미에서는 CEO에서부터 팀장급 관리자까지, 넓게는 세상을 사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남들에 대한 배려의 시작, 즉 '마음'의 문제를 다루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경의 자세가 비즈니스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시킨다. 직원에 대한 배려에 서툰 리더들이 본다면 아주 손쉽게 배려의 기술을 깨우칠 수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애틀랜타 컨설팅 그룹
1972년에 설립된 경영 컨설팅 회사. 『포춘(Fortune)』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을 고객으로 경영 컨설팅을 하고 있다. 애틀랜타 컨설팅 그룹은 기업이 다음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도록 돕는다.
-우리는 사랑에 넘치는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지원 조직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키워, 이상ㆍ조화ㆍ사명감이 있고, 영감에 찬 실적을 거두는 조직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인격적 완성과 마음으로 사람을 대함이 우리들의 최고 가치이다.
-우리들의 업무는 재미있고, 신나고, 부와 존경심, 그리고 넘치는 즐거움을 우리들과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가져다준다.
지은이 하일러 브레이시Hyler Bracey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같은 학교에서 경영학, 마케팅, 무역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72년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오브리 샌퍼드와 ‘애틀랜타 컨설팅 그룹’을 창립했다. 그리고 『포춘』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을 고객으로 삼는 큰 회사로 발전시켰다.
지은이 오브리 샌퍼드Aubrey Sanford
서던미시시피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72년 하일러 브레이시와 손잡고 ‘애틀랜타 컨설팅 그룹’을 창립했다. 동기 부여 및 행동 지도, 듣기 훈련 등의 개념을 경영에 도입해 ‘마음 경영’의 기본 원칙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다.
옮긴이 이강용
전북대학교 인문대학을 졸업한 뒤 기자와 편집자로 활동했다. 1992년부터 편집 디자인 학원에서 실무강의를 했고, 지금은 경영 및 자기계발서의 번역과 저술 활동에 힘쓰고 있다.
목차
머리말∥ 배려는 행동으로 빛난다, 당장 실천하라!
프롤로그∥ 성공 경영에 이르는 배려의 5가지 원칙을 찾아서
저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인격을 나무라진 마십시오.
저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주십시오.
따뜻한 마음으로 저에게 진실을 말씀해주십시오.
애정이 담긴 저의 뜻을 꼭 찾아봐주십시오.
저에게 숨겨진 장점을 인정해주십시오.
해리의 마지막 시험
에필로그∥ 행동하는 배려는 마음 경영으로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