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미국 문단에서 '천재작가'라는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는 중국 출신 작가 하진의 국내 첫 소설집 『피아오 아저씨의 생일파티』. 중국사회에 대한 유쾌한 풍자와 위트, 명쾌한 서사로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룬 아홉 편의 작품이 실려 있다.
이 책은 모두 중국을 배경으로, 작가 특유의 위트와 재치로 무거운 주제를 희화화시켜 주제의 정곡을 예리하게 보여주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표제작 <피아오 아저씨의 생일파티>는 한국인 피아오 아저씨의 생일날 일어난 에피소드들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낸, 인간 사회에 대한 푸근함을 담은 휴머니티 강한 소설이다. <주권>은 중국의 한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중국 사회에 유입된 서양 문화를 받아들이는 중국인들의 심리적 갈등을 '돼지들의 교미를 둘러싼 난투극'으로 형상화했다.
이 밖에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지식인들의 처참한 현실을 신랄하게 비판한 <사보타주>, 가난한 한 청년이 사랑하는 여인에게 버림받지만, 부자가 되어 나타나자 도리어 그 여인에게서 구애를 받게 되기까지, 인간 내면의 변화를 기록한 <한 사업가의 이야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하 진Ha Jin
1956년 중국 리아오닝에서 태어나 헤이롱지앙대학과 산동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의 브랜다이스대학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소설로 『붉은 깃발 아래에서Under the Red Flag』 『사전Ocean of Words』 『기다림Waiting』 『연못에서In the Pond』 『광인The Crazed』 『전쟁쓰레기War Trash』 『신랑The Bridegroom』 등이 있으며 시집으로 『난파Wreckage』 『그림자를 바라보며Facing Shadows』 등이 있다. <푸쉬카트상> <내셔널 도서상> <플라네리 오코너 문학상> <펜/헤밍웨이 문학상> <펜/포크너 문학상> <창작분야 우수 VCCA상> <타운젠트 소설상> <아시아아메리칸 문학상> <칸 문학상> 등을 수상하고 2회에 걸쳐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 오른 유명작가이다. 현재 보스턴대학의 영문과 창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그의 작품은 30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옮긴이 왕은철
《현대문학》으로 등단한 문학평론가이자 번역가. 『거짓의 날들』 『한 톨의 밀알』 『메마른 계절』 등의 제3세계 소설과 J. M. 쿳시의 『추락』 『페테르부르크의 대가』 『야만인을 기다리며』 『철의 시대』 『소년 시절』 『마이클 K』 『엘리자베스 코스텔로』 『어둠의 땅』 등을 번역했고, 『J. M. 쿳시의 대화적 소설―상호텍스트성과 탈식민주의』(문화관광부 우수도서) 등을 저술했다. 이어하트재단, 케이프타운대학, 풀브라이트재단의 펠로를 역임했으며 현재 전북대 영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