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도 카레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생겨났을까? 인도에서는 어떤 카레를 먹을까? 인도 역사 연구의 일인자가 카레라이스의 기원을 찾으며, 각지의 특색 넘치는 요리를 맛보고,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도 각 고장의 버라이어티한 아름다운 요리 사진도 다수 수록하였다.
저자소개
지은이 가라시마 노보루
1933년 도쿄 출생. 남아시아 역사를 전공하고, 도쿄대학과 마드라스대학대학원에서 수학했다. 도쿄대학과 다이쇼대학의 명예 교수이며, 저서 『History and Society in South India』(Oxford University Press)로 일본학사원상을 수상했다.
『인도 입문』, 『남아시아 역사』, 『카레학 입문』, 『남아시아 문화를 배우다』 등, 다수의 저서가 있는 문화공로자이다.
2013년에는 인도 정부가 민간인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국가 훈장 가운데 하나인 파드마 슈리 훈장을 받았다.
사진 오무라 쓰구사토
1941년 만주 출생. 다마예술학원 사진과와 아오야마학원대학을 졸업한 사진가이다. 오리엔트, 인도, 중국, 터키 등을 중심으로 포토 르포르타주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신아시아 만유』, 『세계 역사 여행―북인도 · 남인도』, 『시리즈―아시아를 가다』(전7권, 사진 담당) 등이 있다.
옮긴이 김진희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일본어를 전공했다. 언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싶은 마음에 번역가로 전향했다.
옮긴 책으로는 『알기 쉬운 인도 신화』, 『99세 하루 한마디』, 『철학 사용법』, 『르포 트럼프 왕국』, 『마르틴 루터』 등이 있다.
감수 최광수
제주신라 조리팀 양식부 15년, 경주조선호텔 조리부 5년을 거쳐, 서울 국제요리대회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제주지방요리기능대회 관리위원, 제주식품학회 기획이사를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제주한라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최신 인디아 요리』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인도에서 카레라이스를 주문하면
제2장 ‘카레’의 어원과 ‘카레’의 성립
제3장 유학 생활과 카레──마드라스대학원 기숙사의 식당밥
제4장 카레를 좋아하게 되다──마이소르에서 가족과 함께 체재
제5장 무굴 왕조의 궁정 요리──중앙아시아와 페르시아의 전통
제6장 카레의 원점──케랄라 바다와 스파이스
제7장 고아 카레에 남아 있는 포르투갈의 맛
제8장 카레로 이어진 벵골과 일본──갠지스강과 생선
제9장 매운 스리랑카 카레와 몰디브의 가다랑어포
제10장 현대 인도 요리의 성립──인도 문화론
역자 후기
카레 관련 용어집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