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두번째 도시, 두번째 예술 : 국적과 국경을 뛰어넘은 어느 사회학자의 예술편력기
- 저자
- 노명우 저
- 출판사
- 북인더갭
- 출판일
- 2021-05-30
- 등록일
- 2022-06-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47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두번째 여행, 쇠락과 소멸 끝에 보이는 예술의 향연!코로나19로 전 세계의 통로가 봉쇄된 지금, 어쩌면 여행은 언제 다시 가게 될지 모르는 기약없는 약속이 되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시기를 잘 이용하면 우리가 떠났던 여행을 되돌아보고 음미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골목 책방의 북텐더이자 사회학자인 노명우 교수는 『두번째 도시, 두번째 예술』에서 마치 고고학자가 유물을 발굴하듯 시간의 지층을 하나하나 파고들어가 세계적 예술도시에 묻혀 있는 예술의 사회사를 파헤친다. 이 시간여행은 관광 명소를 서둘러 찾아다니며 수없이 셀카를 찍어댔던 ‘첫번째 여행’에서 벗어나, 도시의 심층에 숨겨진 ‘두번째 예술’을 찾아나선 한 ‘예술인간’의 기록이다.
저자소개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론이 이론을 낳고 이론에 대한 해석에 또 다른 해석이 덧칠되면서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가는 폐쇄적인 학문보다는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에서 연구 동기를 찾는 사회학을 지향한다. 대학교수가 직업이고 그것으로 만족 못해 글을 쓰고 또한 니은서점이라는 골목길 독립서점에서 마스터 북텐더 자격으로 사람들에게 책 소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대표작은 언제나 아직 집필하지 않은 다음에 나올 책이라고 생각한다.
대학교수보다는 사회학자라는 호칭을 더 좋아한다. 캠퍼스에 갇혀 있는 교수보다는 평범한 삶을 관찰하고 해석하고 대리하는 헤르메스이고 싶기 때문이다.
지은 책으로 『계몽의 변증법을 넘어서 아도르노와 쇤베르크』 『계몽의 변증법 야만으로 후퇴하는 현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노동의 이유를 묻다』 『텔레비전, 또 하나의 가족』 『아방가르드』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와 ‘자전적 사회학’의 첫 번째 시도였던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하여 고독한 사람들의 사회학』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발터 벤야민과 메트로폴리스』 『구경꾼의 탄생』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프롤로그2001년 5월 9일,예술이라는 보편언어를 발견하고한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허가증을 받던베를린의 그날1장1994년 12월 18일,기원전 3만 7천년의 호모 루덴스가모습을 드러내던 아르데슈의 그날2장330년 5월 11일,로마제국의 새 수도 콘스탄티노플이구원을 기다리며 탄생하던 날3장1453년 5월 29일,콘스탄티노플이 사라지던 날의피렌체4장1781년 6월 13일,모차르트가 아버지에게편지를 쓰던 날의 빈5장1853년,예술이 궁전의 굴레에서 벗어나오스망식으로 개조된 도시로나아가던 날의 파리6장1945년 4월12일,바그너가 연주되던 날의 베를린1942년 8월 9일,쇼스타코비치가 연주되던 날의상트페테르부르크에필로그2020년의 서울,다시 모국어의 세계에서참고문헌사진 출처